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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Ki콘텐츠/디지털마케팅

국내 SNS사용자 분석과 전략



1. 국내 SNS서비스(이하 SNS) 사용자 분석과 전략의 필요성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를 살펴보면 이메일 이용률은 1.2%p,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율은 1.3%p 증가 등 이용률에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SNS 이용률이 43.1%로 전년도 39.9% 대비 3.2%p 소폭 증가했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를 볼 때, 이메일, 클라우드 서비스 등 여타 다른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증가추세는 완만한 반면, SNS 이용률은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미지 출처 : KISDI




SNS사용 시간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SNS 이용자의 하루 평균 서비스 이용시간은 1시간 5분으로 전년 1시간에 비해 5분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SNS 이용세대는 20대로 하루 평균 1시간 20분 정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10대(1시간 10분), 50대(58분), 40대(56분), 30대(51분)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20대의 10명 중 7명 이상 SNS를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20대의 SNS 이용률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용하는 서비스도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 개방형과 폐쇄형 SNS를 고루 활용하고 있다.


특히 50대의 경우 전년도 평균 이용시간 46분에서 올해 58분으로 12분여 증가하면서 30, 40대를 제치고 높은 이용량을 기록해 50대가 SNS서비사와 광고주들 중요한 타겟층이 될 것으로 보인다.


30,40대에 비해 비교적 여유로운 시간이 늘어난 50대가 앞으로도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SNS를 사용함으로써 10대~20대와 함께 주요 SNS사용층이 된 것으로 추측된다.


이미지 출처 : KISDI




SNS사용자와 사용시간의 증가는 저비용 고효율의 SNS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소상인 사장님들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효과적인 SNS서비스(이하 SNS)활용은 중소상인의 마케팅 방법으로서 최선의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성공적인 경영을 소망하는 사장님이라면 SNS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어떤 SNS를 선택할 것인가? 많이 하면 좋을 것이라는 믿음에 많은 SNS를 사용하신다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처사이다. 각 SNS마다 효율적인 컨텐츠 전달 방법이 다르고 무조건적인 컨텐츠 전송은 컨텐츠 소비자로 부터 외면 받기 때문이다.


이 생각에 동의한다면 [국내 SNS 사용자 및 트랜드 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SNS서비스를 몇가지로 줄여보자.




2.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 추이와 트랜드

SNS플랫폼의 이용률 추이를 통해 서비스의 미래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꾸준한 활동을 하더라도 사용하는 SNS에서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든다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서비스사별 이용률 순위는 카카오스토리(45.7%)-페이스북(30.0%)-트위터(10.8%)-네이버 밴드(7.2%)의 순으 로 전년과 순위는 동일하나,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면서 1-2위간, 3-4위간 격 차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년 대비해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인스타그램의 이용률이 성장한 반면 카카오 스토리, 트위터, 싸이월드 미니홈피, 카카오그룹 등의 역성장을 서비스 소비자의 이동과 트랜드를 추정해 볼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KISDI




3. 성별 및 연령별 SNS 이용률 추이와 주타겟층

성별 및 연령별 SNS이용률 추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타겟팅 하고자 하는 주고객층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상대적으로 적합한 SNS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여성의 SNS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성별 SNS 이용률 격차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성별 SNS 이용률 추이를 살펴보면 남성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개방형 SNS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폐쇄형, 시각 형 SNS를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출처 : KISDI



연령대별 SNS 서비스사 이용점유율 추이를 살펴보면 


SNS 주 이용세대인 20대는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트위터의 순으로 개방형과 폐쇄형 SNS를 고루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20대를 제외한 전연령대에서는 폐쇄형 SNS인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페이스북, 트위터 등 플랫폼 기반 개방형 서비스를, 연령대가 높을수록 카카오스토리, 네이 버 밴드 등 국내 기반 폐쇄형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이 특징이다.


페이스북의 경우 10대와 30대, 50대 등 거의 모든 세대에 걸쳐 이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여타 서비스사와 달리 지속적으로 이용률이 증가(2013년 23.4%, 2014년 28.4%, 2015년 30.0%)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페이스북의 서비스 차별화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미지 출처 : KISDI




4. 기기별 SNS 이용량 추이와 모바일의 중요성 

기기별 SNS 이용량 추이를 통해 최적화하고 집중해야할 기기가 스마트폰임을 알 수 있다. 

실제 키키컨텐츠 홈페이지, SNS방문자의 경우 75% 가까이가 모바일 접속자이고 PC접속자가 25%정도이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해 SNS와 홈페이지 등의 글,이미지, 동영상 등을 모바일에 우선적으로 집중하여최적화 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량이 하루 평균 58분 정도로 단연 높으며, 그 다음으로 데스크탑 PC(5분), 일반 노 트북 PC(3분)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은 전년 대비 10분 증가한 반면, PC 등 기타 기기 활용률은 모두 감소하여 SNS 이용시 스마트폰의 활용이 더욱 커지는 추세이다.


이미지 출처 : KISDI


출처 :키키컨텐츠 홈페이지 google analytics


출처 :키키컨텐츠 블로그 NAVER analytics




참고 :

KISDI 

키키컨텐츠 홈페이지 google analytics

키키컨텐츠 블로그 NAVER analytics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DATANET“모바일 인터넷 성숙기 진입...50대 이상 이용 크게 증가”